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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전식 분리형 감지기 설치 기준
1. 감지기의 수광면은 햇빛을 직접 받지 않도록 설치할 것
2. 광축(송광면과 수광면의 중심을 연결한 선)은 나란한 벽으로부터 0.6m 이상 이격하여 설치할 것
3. 광축의 높이는 천장 등 높이의 80% 이상일 것
4. 감지기의 송광부와 수광부는 설치된 뒷벽으로부터 1m 이내 위치에 설치할 것
5. 감지기 광축의 길이는 공칭감시거리 범위 이내일 것
6. 그 밖의 설치 기준은 형식 승인 내용에 따르며 형식 승인 사항이 아닌 것은 제조사의 시방에 따라 설치한다.
※ 자동화재탐지설비의 예비전원 설치 기준
- 자동화재탐지설비에는 그 설비에 대한 감시 상태를 60분간 지속한 후 유효하게 10분 이상 경보할 수 있는 축전지 설비(수신기에 내장하는 경우를 포함)를 설치해야 한다. 다만, 사용 전원이 축전지 설비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압력스위치, 탬퍼스위치, 솔레노이드밸브의 기능
- 압력스위치 : 밸브개방 확인(준비작동 밸브가 개방되면 수압에 작동되어 감시제어반 밸브개방 확인 표시등 점등 및 사이렌 연동)
- 탬퍼스위치 : 밸브 주의(1차 측 및 2차 측 밸브가 폐쇄되면 수신기 버저 동작 및 표시)
- 솔레노이드밸브 : 밸브개방(감지기 A, B 동작 또는 수동기동에 의하여 솔레노이드가 작동되어 준비작동 밸브 클래퍼 개방)
※ 차동식 분포형 공기관식 감지기 시험방법
- 유통 시험
1. 시험목적 : 공기관의 막힘, 변형, 누설 등 공기관의 공기 유통 상태 파악, 공기관 길이의 적정 여부 판단
2. 시험방법 : 공기관의 일단을 분리한다. 그곳에 마노미터를 접속하고 다른 한쪽에 공기 주입 시험기를 접속한다. 공기주입 시험기로 공기를 주입하여 마노미터 수위를 100mm로 유지한다. 시험코크를 시험위치로 하여 송기구를 개방한다(이때 시험구멍으로 공기가 누출된다), 수위가 50mm가 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다.
3. 가부 판정 기준 :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공기관의 길이를 산출하고 산출된 공기관의 길이가 그래프의 허용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4. 결과별 원인 : 측정시간이 설정시간보다 빠르다(공기관의 누설), 측정시간이 설정시간보다 느리다(공기관의 변형, 막힘 등)
※ 공기관식 차동식 분포형 감지기의 설치기준
1. 공기관의 노출 부분은 감지구역마다 20m 이상이 되도록 할 것
2. 공기관과 감지구역의 각 변과의 수평거리는 1.5m 이하가 되도록 하고, 공기관 상호 간의 거리는 6m(주요 구조부를 내화구조로 한 특정소방대상물 또는 그 부분에 있어서는 9m) 이하가 되도록 할 것
3. 공기관은 도중에서 분기하지 아니하도록 할 것
4. 하나의 검출 부분에 접속하는 공기관의 길이는 100m 이하로 할 것
5. 검출 부는 5도 이상 경사되지 아니하도록 부착할 것
6. 검출 부는 바닥으로부터 0.8m 이상 1.5m 이하의 위치에 설치할 것
※ 차동식 분포형 감지기로서 공기관식 감지기의 형식승인 및 제품검사의 기술기준
1. 리이크 저항 및 접점 수고를 쉽게 시험할 수 있어야 한다.
2. 공기관의 누출 및 폐쇄 여부를 쉽게 시험할 수 있고, 시험 후 시험장치를 정위치에 쉽게 복귀할 수 있는 적당한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3. 공기관은 하나의 길이(이음매가 없는 것)가 20m 이상의 것으로 안지름 및 관의 두께가 일정하고 홈, 갈라짐 및 변형이 없어야 하며 부식되지 아니하여야 한다.
4. 공기관의 두께는 0.3mm 이상, 바깥지름은 1.9mm 이상이어야 한다.
※ 축전지의 구조방식에 따른 분류
1. Vented type : 초기의 연축전지 방식으로 주기적인 증류수 보충과 전해액 교체가 필요하며 대용량 축전지(1000 AH 이상)용으로 주로 사용한다.
2. MF(maintenance free) type : 축전지 기판을 합금으로 사용하여 가스 발생량 및 전해액의 감소량을 최소화하여 증류수 보충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5년 이상은 사용하기 어렵다.
3. VRLA(value-regulated lead acid) 또는 sealed type : 가스 발생량을 최소화하고 가스 재결합 효율을 높여 증류수 보충을 필요 없게 한 방식, 전조를 밀폐하고 일정한 압력 이상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안전 압력 밸브를 부착함. 전해액의 방식에 따라 absorbed type과 gelled type이 있다. 전체적인 축전지의 수명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스 재결합장치 등을 부착하여 장수명을 구현한다.
※ 차동식 분포형 공기관식 감지기의 접점 수고 시험 결과치 해석
- 접점수고치가 정상이 아닌 경우 : 화재 시 비화재보 또는 지연보나 실보가 발생
- 접점 수고 값이 너무 낮은 경우 : 감도가 예민하여 비화재보(감지기의 잦은 오동작)의 원인
- 접점 수고 값이 너무 높은 경우 : 감도가 둔감하여 실보(화재 시 감지기 미동작) 또는 지연보의 원인
※ 접점 수고 시험
1. 시험목적 : 접점 간격을 수고(물의 높이)로 측정하여 실보, 지연보 및 비화재보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함
2. 시험방법 : 검출 부의 시험코크를 접점 수고 위치로 한다, 공기관의 일단을 분리한 후 그곳에 마노미터와 공기주입 시험기를 접속한다, 공기주입 시험기로 미량의 공기를 서서히 주입한다, 접점이 붙는 순간 수고(압력계의 물 높이) 값을 측정한다.
3. 가부 판정 기준 : 검출 부의 명시된 값의 범위와 비교한다.
※ 보상식 스포트형 감지기와 열 복합식 감지기
- 보상식 스포트형 감지기 : 차동식 스포형과 정온식 스포트형의 성능을 겸한 것으로서 차동식 스포트형의 성능 또는 정온식 스포트형의 성능 중 어느 한 기능이 작동되면 작동신호를 발하는 것
- 열 복합식 감지기 : 차동식 스포트형과 정온식 스포트형의 성능이 있는 것으로서 두 가지 성능의 감지 기능이 함께 작동될 때 화재 신호를 발신하거나 또는 두 개의 화재 신호를 각각 발신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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